본문 바로가기
경제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처 하나로마트 배달앱 가능여부

by 찌아*@ 2021. 9. 14.
반응형

이번 주부터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이 오프라인으로도 지급 시작을 하였습니다. 지난주의 경우 온라인 신청으로 많은 분들이 카드로 신청을 하였고, 이번 주부터는 요일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 신청을 합니다. 다만, 대형마트, 백화점 등 사용이 불가한데요, 국민 지원금 사용처와 그리고 하나로마트는 사용이 가능한가에 알아볼까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처 하나로마트 가능여부, 출처 : 행안부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처 하나로마트 가능 여부

 국민 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사랑 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이들 주로 사용하는 지점이 지역화폐를 받는 곳인지 아닌지 알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 사용이 가능한 지역과 사용 못하는 지역이 있었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 가능한 사용처

 전통시장, 동네 작은 마트, 주요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반 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궁금한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하나로마트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인가? 그리고 배달앱을 통한 결재역시 가능한것인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하나로마트와 배달앱 사용 가능한가? 이에 대한 대답은 반은 가능하고 반은 불가능하다고 설명을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배달앱을 통한 결재의 경우 아시겠지만, 온라인을 통한 결재는 배달 플랫폼이 직접적인 결제수단이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큰 틀에서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불가능합니다. 다만, 배달 플랫폼으로 주문을 하고 대면으로 재난 지워 금 카드로 결제를 한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혹여나 지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몰과 공공지역 배달앱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로 마트의 경우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일부 규모가 크거나 일부 다른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 아닌 곳은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농협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서 우선 가맹점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아니면 직접 점원에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국민 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또한 이제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홈페이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완벽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위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면 사용 가능한 매장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있기 때문에 100 신뢰도 중요하지만, 내가 한 번도 커버한다는 생각으로, 직접 매장에 들어가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2.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 불가능 사용처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멀, 대형 전자 판매점, 유흥업종, 골프장, 면세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세금, 보험료 등에 예 됩니다. 배달앱을 통한 결재 역시 불가능하며, 스타벅스 역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편의점의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겠지만, 본사가 운영하는 직영점의 경우 국민 지원금을 사용할 수없습니다. 다만 이런 확률은 전국 가맹장의 1%이기 때문에 대부분 편의점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음료 및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직영매장이면 사용이 불가하며 가맹점인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타벅스 커피빈 등 직영매장만 운영하는 곳은 대부분 사용할 수없습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경기도 지역화폐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정부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정부의 발표에 따라 지

goodnews99.tistory.com

 

반응형